신시류(新翅類)= 유시류 중에서 날개를 접을 수 있는 곤충을 가리킨다. 분류학에서 신시하강(新翅下綱, Neoptera)으로
분류한다. 날개달린 곤충의 거의 대부분이 이 하강에 속한다.
고시류(古翅類)= 전통적으로 날개는 있으나 날개를 접을 수 없는 곤충. 날개를 접을 수 있는 신시류와 함께 유시류를 형성한다. 분류학에서 고시하강(古翅下綱, Paleoptera)으로 분류한다.[1] 석탄기에 출현했다. 하루살이와 잠자리를 포함하고 있다.
고생대 석탄기에 출현 날개가 달린 매우 오래된 곤충 무리
내시류(內翅類, Endopterygota)= 곤충강의 유시아강의 상목 또는 단계의 하나이다. 흔히 알-유충-번데기-성충의 단계를 거치는 '완전변태류'를 뜻하나, 하위 분류에 더 자세한 상목으로 나뉜다. 나비목. 파리목. 딱정벌레목. 벌목. 날도래목. 풀잠자리목. 밑들이목. 약대벌레목.
외시류(外翅類, Exopterygota)= 곤충 분류군의 하나이다. 흔히 알-유충-성충의 단계를 거치는 ‘불완전변태류’를 뜻하나, 날개를 포개어 접을수 있는 신시류 곤충으로 유충과 성충의 모습이 닮아 있다.
최근의 분류에 의하면 외시류뿐만이 아니라 더 자세한 상목으로 나뉜다.
노린재목. 대벌레목. 메뚜기목. 강도래목. 집게벌레목. 바퀴목.
무시류(無翅類)= 날개가 없는 곤충을 가리킨다. 분류학에서 무시아강(無翅亞綱, Apterygota)으로 분류한다.[2] [3] 처음으로 화석에서 나타나는 것은 데본기 기간인 4억 1700만 년에서 3억 5400만 년 전이다.
'곤충 > 곤충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초동 반월습지 죽은 곤충들 (0) | 2020.12.24 |
---|